본문 바로가기
평생공부/자기계발&자기개발

자기 관리 프로세스-과제 발견

by manybara 2023. 10. 20.
반응형

비전과 목표가 정해지면 자신이 해야 할 역할과 필요한 역량을 질문을 통해 살펴보고, 할 일들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Finding Yourself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과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역할들 간에 충돌은 없는가?

현재 변화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 역할들은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가?

 

비전과 목표가 정해졌다면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활동목표가 필요하다. 잘못된 목표 설정으로 인해 중간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가 의욕에 앞서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한 목표를 잡는 것이다. 이처럼 잘못된 목표는 곧 실패로 연결되고 이것이 반복되면 사람들은 목표를 세우는 것 자체를 주저한다. 그러므로 목표는 확실한 기준에 따라 설정해야한다.

 

1. SMART 법칙

SMART 법칙은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의미한다.

Sperific(구체성), Measurable(측정 가능성), Action-oriented(행동 지향성), Relevant(관련성) , Time-bounded(마감시간)을 말한다.

1. Sperific (구체성)

  목표는 구체적일 때 달성 가능성이 올라간다. 구체성은 목표를 위한 행동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을 예측하기 쉽게 만든다. 지적능력을 키우겠다는 목표는 추상적이다. '이번 달까지 2권의 책을 완독하겠다'는 구체적이다.

2. Measurable(측정 가능성)

  구체적 목표를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측정이 가능하도록 목표에 숫자를 넣는 것이다. 체중을 감량하겠다는 목표보다 5KG을 감량하겠다고 한다면 기준이 생겨서 얼마나 목표를 달성했는지 파악하기 쉽다.

3. Action-oriented(행동 지향성)

  목표는 행동을 통해 실현된다. 모든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을 기반해야 한다. 건강한 몸을 갖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건강한 몸을 갖기 위해 할 수 있는 적절한 운동의 방식을 목표에 넣어야 한다.

4. Relevant(관련성)

  목표는 연결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연결은 개인의 가치와 신념, 강점이다. 다른 목표와도 서로 여결되야 하고 목표를 이루는 세부행동도 연결되어야 한다. 각각의 목표가 충돌되지 않는다면 목표가 이뤄질 확률이 올라간다.

5. Time-bounded(마감시간)

  효과적인 목표 설정에 있어서 마감시간을 정하는 것은 목표의 마침표를 찍는 것과 같다. 나머지 기준이 충족되어도 마감시가이 없다며 목표달성은 흐지부지 될 수 있다. 너무 촉박하지도 않지만 너무 길지도 않게 적정한 마감 시간 설정이 필요하다.

예) 취업을 위해 토익 800점을 취득한다.

      하루에 토익 주요 단어 20개를 외운다.

      토익 온라인 강의 중급반 과정을 신청하고 수강한다.

      교환학생 정보를 수집한다.

      지금부터 6개월 안에 토익 성적표를 취득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