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공부/자기계발&자기개발

자아 인식의 방법2 - 표준화 된 심리 검사 도구의 활용

by manybara 2023. 10. 16.
반응형

자아인식의 주체는 자기 자신이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 이를 보완하여 객관적으로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psychological test

 

1.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의 활용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는 객관적으로 자아의 특성을 타인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고 실제로도 다양한 용도의 심리검사 도구가 자아에 대한 특성뿐 아니라 진로 선택과 의사결정방식에 있어서까지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것은 자신에게 맞춰 자기개발 방법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리검사는 진단과 같아서 몸이 불편하여 병원에 가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진단하는 것으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처방을 위한 선행 작업이 된다. 표준화된 심리검사는 종합심리검사 외에도 직업흥미검사, 가치관, 지능검사, 적성검사, 대인관계 검사, 진로탐색 등 다양한 주제의 심리검사가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심리검사 결과는 진로, 취업, 대인관계, 갈등 해결 등 여러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할 때에는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응답해야 하며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시행하는 심리검사는 대개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검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검사든 100% 완벽한 검사는 없다. 또한 표면적인 검사점수와 결과를 해석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 잘못된 해석으로 자시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 검사 이후에는 임의로 해석하기보다는 전문 상담사와 함께 해석을 해야 자신에 대한 오해를 막고, 명확한 이해가 가능하다.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

검사 기관 검사 도구 종류
커리어넷 직업흥미검사, 직업적성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워크넷 직업흥미검사, 적성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인성검사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적성검사, 인성검사, 직무지향성검사
어세스타
온라인심리검사센터
MBTI, STRONG, 더ㅐ인관계검사, 갈등관리유형검사
mbti, strong, 한국가이던스 E심리검사
중앙적성연구소 생애진로검사. 학과와 직업 적성검사, GATB적성검사, 적성진산검사
한국사회적성개발원 KAD(Korean Aptitude Development)검사, 인성검사, 인적성검사

 

2. SWOT 분석

1. SWOT 분석의 이해 및 활용

  SWOT 분석은 당면한 문제상황의 내부환경요인과 외부환경요인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전략 목표 달성을 돕는 기법으로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 알버트 험프리에 의해 고안되었다. 일반적으로 문제를 가진 대상의 내부환경요인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요인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최소화하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요소는 억제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사용된다.

  SWOT 4가지 요인을 분석한다. 강점(Strength)은 개인의 자원이나 능력, 장점과 강점을 의미하며 약점(Weakness)은 목표달성능력을 저해하는 결핍요인, 즉 단점을 말한다. 강점과 약점은 조직이나 개인의 내부적 환경요인으로 본다. 반면, 기회( Oppartunity)는 외부환경에 대한 기회 요인을 말하고 위협(Threat)은 자신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외부적 환경요인으로 구분한다.

Strength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긍정적 성격
꼼꼼함
독서를 좋아함
관심 직업분야 인턴십
다양한 교육경험
Weakness ..... 나의 약점은 무엇인가?

타인의 평가에 민감함
일을 미루는 성격
분석적 사고 부족
어학 점수가 낮음
다양한 사회경험 활동 부족

Oppartunity ..... 나에게 기회는 무엇인가?

인문학 중요시하는 분위기
다양한 교육 지원 증가
일자리 창출 사업확대
수도권 거주, 정보 접근 용이
Threat ..... 나에게 위협은 무엇인가?

경기침체
취업난
해외연수자 다수
고스펙의 경쟁자

 

  SWOT은 각 영역을 가각 도출한 것을 토대로 각 요인을 믹스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한다.

구분 강점 약점
기회 SO전략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WO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위협 ST전략
강점을 가지고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T 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회피, 최소화하는 전략

  SWOT 분석의 핵심은 각 영역에 대해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파악으로 영역의 개별적인 지식과 이해를 넘어 약점과 위협의 요소를 강점과 기회의 요소로 옮길 수 있는 방안까지 연결하는 것, 즉 자기 인식을 넘어 자기 관리와 실행까지 가는 것이 SWOT 분석의 진정한 종착점이다.

2. SWOT을 이용한 자아인식과 자기관리 단계

  1단계 : 자신의 S, W, O, T를 각각 분석한다. 분석할 때 개인적 성찰 뿐 아니라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으며 자신을 최대한 객관적인 관점에서 평가하며 도움을 받을 때는 자신을 잘 아는 사람에게  자신의 S, W, O, T 를 가능한 솔직하고 자세하게 평가해 줄 것을 요청한다. 

  2단계 : 내부와 외부환경분석을 믹스하여 영역별 전략을 세우고 각각의 분석 결과를 연결하여 자아인식과 자기관리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3단계 : 각 단계별 이동 전략을 수립하여 단점을 회피하고 장점으로 갈 수 있는지 도출한다. SWOT 믹스 전략은 단순히 자아를 발견하고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지금의 자아의 모습을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가와 연결되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