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공부/자격 취득

통합 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 방안

by manybara 2023. 9. 1.
반응형

통합 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 방안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과 정도 등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더 넓은 의미로서의 통합은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환경이 구축된 학교에서 각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하므로 모든 학생들이 바로 통합교육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리적인 환경 구성은 환경 내에서 특수아의 행동을 어떻게 지도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고 적절한 장소 배치와 자료 구비는 부정적인 유아의 행동을 예방하여 시간적 손실과 스트레스를 막아 줄 수 있다. 특수아통합을 위해서는 전체적으로 특별하거나 보조적인 환경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장애유아들과 관련된 특별한 요구가 있을 수 있다. 장애유아들을 위한 교실 배치 시 고려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1. 안전한 환경

바람직한 환경 배치는 안정성과 독립적 접근의 두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심리적 안정감

유아들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 유아교육자들은 유아의 신체적인 안전보장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나 심리적 안정감에 대해서는 주의를 덜 기울일 수 있다. 경험 있는 교육자들의 관찰에 의하면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는 유아들은 환경의 구조와 제한을 이해할 때까지 계속 제한에 대해 시험을 해본다고 한다. 그러므로 공간과 자료의 배치에 있어 질서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신체적 안정성

몸의 자세가 불안정하고 지탱을 잘못하는 유아들이 의지할 수 있는 견고하고 안정된 가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선반과 보관함은 튼튼해야 한다. 날카로운 모서리들은 고무나 스펀지로 감싸야하며 실외놀이 영역들 중 일부에는 고무매트가 필요하다. 걸음이 불안정한 유아들과 저시력 유아를 위해서는 손으로 잡고 이동할 수 있는 난간을 설치하고 저시력 유아들을 위해 주요 통행로의 장애물들을 분명하게 표시해야 한다.

3) 독립적 접근성

통합을 용이하게 하는 필수적인 휠체어와 같은 보조 또는 지원 장비가 다닐 수 있도록 물리적 공간은 신중히 배치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과잉지원(overadapt)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꼭 필요한 만큼만의 지원을 하는 것은 장애유아가 가진 장애에만 초점을 두지 않도록 할 뿐 아니라 모든 유아에게 자연스러운 환경을 탐색해 나가는 학습을 하도록 격려한다. 유아들이 독립적이고 적극적으로 환경에 참여하도록 공간이 설계되고 자료가 선택되어야 한다.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는 유아들이 있는 경우 이들이 각 활동영역에 접근할 수 있도록 통로를 충분히 넓게 설치한다.

 

2. 특수아를 위한 교실 배치

1) 조용한 영역

특수아들은 소란스럽거나 분주한 환경을 견디는 인내력이 약하다. 유아가 얼마간 떨어져서 혼자 지낼 수 있는 조용한 영역은 유아에게 짧은 휴식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혼자 있고 싶어 할 때 그렇게 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유아가 긴장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될 때 이러한 조용한 사적 영역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조용한 영역에 있을 때, 항상 유아의 행동을 모니터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집단에 다시 참여할 준비가 되어있을 때를 결정하게 함으로써, 유아가 자기 통제를 발달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2) 영역을 작게 나누기

특수아는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워 보이는 환경에서 당황할 수 있다. 커다란 교실은 활동을 위한 특별한 흥미영역들로 나누고, 선반, 교구장 등을 이용하여 명확하게 경계를 구분한다. 폐쇄된 작은 공간에서 놀이하기를 좋아하는 유아들의 선호도 고려하여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영역을 세면 정도로 막아 영역을 배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칸막이나 가리개는 교사가 영역을 쉽게 들러볼 수 있도록 60정도를 넘지 말아야 한다..

3) 방음장치의 필요성

소리가 매우 높게 울리거나 시끄러운 환경은 장애유아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유아의 주의집중을 방해하며, 자극에 대한 과민성과 문제 행동, 공격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소음은 방음타일, 카펫, 천장자료(material hung from ceiling)를 사용하거나 천이나 아트웍을 벽에 부착함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다.

4) 시각적으로 단순한 배치

너무 소란스럽거나 무질서하게 놀잇감들과 자료들이 제시될 때, 유아는 스스로 선택할 수 없거나 어찌할 바를 몰라 서성거릴 수 있다. 유아들이 쉽게 자료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안을 한다.

1) 정해진 일정한 장소에 자료들을 보관한다.

2) 선반에 유사한 자료별로 함께 모아둔다.

3) 자료들 사이에 빈 공간을 둔다

(시각에 문제가 있거나 저시력의 유아는 자료들이 밀집되어 있으면 잘 인식할 수 없다).

4) 소근육 운동 기술의 발달을 돕는 조작 물들,, 또는 작은 놀잇감들과 자료들은 바구니에 담아 그림이나 사진 등을 붙여 표시해 줌으로써 정리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다.

환경계획 시 부모참여와 부모활동을 격려하는 공간뿐만 아니라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사진을 위한 공간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활동을 준비하고, 유아의 진보를 기록하는 것과 같은 필수적인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관련도서와 기사, 공지사항을 볼 수 있는 게시판을 제시하는 코너가 마련되었을 때 부모들은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장에서는 지면상의 이유로, 장애유아에 대한 환경적 고려만을 소개할 것이다.

 

3. 흥미영역의 계획

흥미영역은 소그룹의 테이블(tabletop) 게임에서부터 활동적인 블록 구성하기와 가상놀이 활동까지 다양한 유형의 활동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실 내의 공간을 의미한다. 다양한 흥미영역의 계획은 유아가 다양한 환경에서 각각 기대되는 행동이 다르며 활동에 대한 요구가 달라지면 그에 따라 행동해야 됨을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너무 큰 열린 공간은 유아들이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니게 만들 수 있으며, 또한 매우 소란스러운 공간도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가진 유아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교실공간이 흥미 영역으로 명확하게 구분하여 배치되면 유아는 활동에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잘 구분된 흥미영역은 시각적 경계, 주요 활동에 적합한 바닥재 선택, 자료의 진열과 보관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갖추고 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유아들의 발달 수준, 기술과 흥미에 적절하게 균형을 이룬 흥미영역을 구성하는 것이다. 흥미영역의 배치는 또한 일일계획도 고려되어야 한다. 물감, 점도, 악기, 블록과 같이 변형할 수 있는 개방적 자료들을 조합해서 유아에게 제공하는 것이 다양한 발달 수준에 있는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폭넓고 연속적인 지원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자료들은 유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높이에 진열되어야 한다.

 

통합교육의 지속적인 확대로 우리 교육현장은 불가피하게 다양한 능력과 특성을 가진 이질적인 아동들을 일반학급의 한 구성으로 포용하여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야만 한다. 또한 통합교육의 질적인 확대실시를 위해서 법적인 장치, 행정적인 제도 정비, 교사 교육, 유치원 및 일반학교의 환경개선 및 다른 여건 조성 등 여러 방면의 노력도 필요하며, 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이라는 이름하에 아동에게 전달되는 교육의 질 자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야할 시점으로 구체적 지침의 개발이나 교육의 전문성제고 및 통합교육의 교수적 실제를 평가하고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운영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및 자료]

특수아통합교육. 위더스평생교육원 교재.

[인터넷자료]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 지도 https://m.blog.naver.com/kingofnsb

명선옥. 통합교육 운영 사례-지원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통합교육의 활성화. https:nl.go.kr

2023.09.01 - [분류 전체 보기] - 자폐스펙트럼 장애 특성

 

자폐스펙트럼 장애 특성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4가지 특성 1.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의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의사소통과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저하를 일으키는 신경발달장애로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manybar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