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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 방안

by manybara 2023.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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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

지적장애란,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로는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 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며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는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 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지적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지만, 지적장애 그 자체가 질병은 아니다.

 

1. 지적장애의 분류

지적 수준(AAMR)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분류하며 요구되는 지원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특정 환경에서 지적장애인의 실제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간헐적 지원, 제한적 지원, 확장적 지원, 전반적 지원으로 분류한다.

 

2.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는 발생률이 높은 장애로 지적장애인이 전체 인구의 약 2.5% 내지 3%를 구성한다고 보고 있으며 지적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며,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나 기본적으로 지적장애의 원인으로 생물학적 원인과 환경적 및 심리학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생물학적 위험요인

생물학적 원인이란 생물의 기능, 구조, 발달, 분포 및 생명 현상 등을 연구하는 학문에 근거한 원인을 말하며 병리적으로나 임상적으로 명확하게 분류되는 구체적인 원인으로 생물학적 절차들과 관련된 요소이다.

출생 전 생물학적 위험요인으로는 염색체 이상, 단일 유전자 장애, 증후군, 뇌 발생 장애, 산모질환, 부모연령이 영향을 미치며, 출생 시에는 조산, 출생 시 손상, 신생아 질환, 출생 후에는 외상성 뇌손상, 영양실조, 뇌막염, 발작장애, 퇴행성 질환의 위험요인이 있다.

 

2) 환경적, 심리사회적 원인

생물학적 원인과 분리하여 설명하기 어려우며 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지적장애라 할지라도 표면적으로 환경적인 원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뿐만 아니라 지적장애의 환경적 원인들은 심리사회적인 문제들과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 있어 원인을 한 가지에만 두지 않고 아동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극과 상호작용의 질을 좌우하는 여건에서 초래되는 사회적 요인, 부모세대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요인인 행동적 요인, 지적능력과 적절한 적응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정보제공 및 교육적 지원의 부재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교육적 요인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출생 전 사회적 요인으로는 빈곤, 산모의 영양실조, 가정폭력, 산전 관리 부족으로 보고 출생전후로는 출산관리의 부재, 출생 후에는 보호자와의 상호작용 부족, 적절한 자극 부족, 가정 빈곤, 가족의 만성질환, 시성 수용의 요인으로 본다. 행동적 위험요인으로 출생 전에는 부모의 약물복용, 부모의 음주, 부모의 흡연, 부모의 미성숙함, 출생 전후는 부모의 육아거부, 부모의 자녀포기, 출생 후는 아동 학대 및 유기, 가정폭력, 부적절한 안전조치, 사회에서의 격리, 다루기 힘든 아동행동의 요인으로 본다. 교육적 위험요인으로 출생 전에는 지원 없는 지적장애인 부모, 부모 역할에 대한 준비부족, 출생 전후로는 퇴원 시 중재서비스에 대한 의료적 의뢰부족, 출생 후에는 부모의 양육기술의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조기중재 서비스나 특수교육, 가족지원이 제공되지 못한 경우를 들 수 있다.

 

3.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

원인론으로 분류하고 정의하여 원인이 신체적, 심리적 기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기 다른 건강 관련 문제들과 연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원인은 치료될 수 있으므로 정신지체를 최소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중재를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원인을 알게 되면 자신에 대한 지식이 증가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을 설계하는데 용이하도록 해준다. 한 개인의 현재 기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위험요인들을 기술하여 서비스 제공자들이 한 개인과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들을 규명할 수 있도록 하여 일차적, 이차적, 또는 삼차적 전략들을 통하여 위험요인들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 포괄적인 예방

1) 예방의 일반적인 목적

1차 예방으로 새로운 발생 감소에 의한 상황 발생을 예방하여 발생률을 감소시키며 2차 예방으로 기존의 발생 숫자에 의한 상황 발생을 예방하여 출현율을 예방하고 3차 예방으로 직. 간접적인. 영향의 감소에 의한 상황 발생을 예방하여 후유증을 감소시킨다.

2) 장애 예방의 목적

1차 예방으로 위험에 놓이게 될 아동의 새로운 발생을 감소시키며 2차 예방으로 지속시간과 정의 정감에 의한 예방을 하며 3차 예방으로 직. 간접적인. 영향의 감소에 의한 예방을 한다.

공법 99-457에 명시된 조기 개입의 목적을 보면 1차 예방으로 발달 촉진 및 발달지체. 장애.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2차 예방으로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필요를 최소화하며, 3차 예방으로 시설 수용 가능성의 최소화 및 독립적인 삶의 가능성을 최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2. 지원 방안

지원이란 개인의 발달, 교육, 이익을 촉진하고 기능성을 향상하기 위한 자원과 전략으로 크게 자연적 지원, 서비스 중심 지원으로 분류한다. 자연적 지원은 주어진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제공되는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한 지원으로 가족, 친구, 이웃 등의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일과 내에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서비스 중심 지원은 자연스러운 환경이 아닌 사람들이나 장비 등에 의해 제공되는 지원으로 서비스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지원을 말한다. 지원의 유형은 요구되는 지원의 정도, 지원의 강도에 따라 간헐적 지원, 제한적 지원, 확장적 지원, 전반적(포괄적) 지원이 있다. 간헐적 지원은 단기간의 지원을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제공되는 지원으로 단기적인 행동 중재를 받는 것을 말한다. 제한적 지원은 시간제한적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일관성 있게 제공되는 지원으로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전이적 지원을 예를 들 수 있다. 확장적 지원은 몇몇 환경에서 정기적으로 장기간 동안 일상적으로 제공되는 지원으로 예로, 가정 내에서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하는 경우이며 포괄적 지원은 항구성을 지니는 고강도의 지원, 전반적 환경에 걸쳐 잠재적으로 삶을 유지하도록 장기간 동안 높은 강도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즉, 모든 생활에서의 지원을 말한다. 지원 강도척도는 지원 강도에 따른 분류방법보다 다차원적 분류방법을 강조하는데, 지원이 각 활동에 얼마나 자주 요구되는지(빈도)와 지원할 때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인지(지원시간), 어떤 유형의 지원(유형)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평가되도록 되어 있다.

 

지적장애아에 대한 기본적인 대응은 그 아이의 지적 수준에 맞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의 범위 내에서 의욕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도록 각자에게 맞는 교육적 접근이 중요하다. 또한 교육적 접근 외에 가족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부모에게 아이의 상태에 대한 적절한 조언이나 정보를 제공한다. 지적장애 및 장애아동을 위한 예방지원은 장애가 발생하기 이전에 대처하는 것으로 기본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지만, 장애를 특정 개인의 문제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인식과 제도가 변화해야 하고, 인식 개선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관련 부처 간의 긴밀한 협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적장애아를 비롯해 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을 연민이나 차별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바라보고, 개개인의 능력을 소중히 여기고 어떤 누구라도 소외됨이 없이 서로 다른 능력을 인정해 주는 사회적 인식과 교육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및 자료]

1. 김영숙 외 1, 2009,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2. 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3. 신진숙(2010). 지적장애아 교육, 양서원

4. 이소현, 박은혜(2012). 통합학급 교사들을 위한 특수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5.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

[인터넷자료] 장애예방과 영.유아 교육의 실제 / 다음 검색 자료

[인터넷자료] 적극적인 보육, 포괄적 보육서비스 / 다음 검색 자료

[인터넷자료] 지적장애 원인과 예방. 특수교육 위키-위키독

[인터넷자료] 장애아 육아,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장애인통합복지 정보망, 복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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