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의 아이들이 모두 다른 특성을 가졌듯이 그 아이들의 부모님들도 모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의 학급운영에 대해 시각과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다양한 부모의 유형이 이해됩니다. 상황에 따른 대처를 잘하여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 비협조적인 부모
① 기관의 행사나 아동 교육에 비협조적인 부모의 경우 껄끄럽게 느껴지더라도 만나는 횟수를 늘리고 기관의 교육 방침과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표, 근거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다.
② 비협조적이라고 거리를 두면 문제는 더 악화된다.
③ 올바른 상담법
◉ 자주 만난다.
◉ 교육 목표와 방침, 프로그램의 내용, 목표, 근거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구한다.
◉ 빠른 시간 안에 공감대를 느낄 수 있을 만한 부분을 찾아 대화한다. (예: 교육 목표․방향․방침․방법 등등...)
◉ 일단 부모의 생각을 높이 평가해 주고 공감하여 동질감을 느끼게 한 후 협조를 구하는 것 이 좋다.
◆ 빠른 변화를 원하는 부모
① 부모가 바란다고 해서 아이가 금새 변하고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변화와 성장은 생물학적, 인지적, 환경적 조건이 갖춰졌을 때 일어나는 것이다.
② 교사는 부모의 조급함에 동조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부모의 성급함 속에 깔려있는 기대와 소망을 수용하면서 변화의 때가 있고 그 시기를 준비하면서 기다려야 한다는 것을 차분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③ 올바른 상담법
◉ 아이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변화는 때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 아이의 변화는 기관뿐만 아니라 부모의 협조와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 아이가 준비되었을 때 자극을 주고 끌어주는 것이 아이에게 최상의 결과를 안겨준다는 것을 설명한다.
◉ 부모의 조급함이 오히려 아이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좋다.
◆ 자기 자식에게만 신경 써줄 것을 요구하는 부모
① 자기 자식만 신경 써달라고 하는 부모만큼 얄미운 부모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그런 부모에게 화를 내서는 안 된다.
② 각자의 부모에게 자기 자식이 가장 사랑스럽고 소중한 만큼 교사는 그렇게 사랑스럽고 소중한 모든 아이들에게 골고루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확고한 자세로 밝힐 수 있어야 한다.
③ 올바른 상담법
◉ 개별적인 상담이라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수용한 후, "하지만, 모든 아이들이 부모들에게는 가장 소중하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에게 고루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라고 부드럽게 이야기한다.
◉ 다른 사람의 관심을 나누어 갖고, 서로 부딪치는 과정에서 아이의 사회성과 정서가 발달한 다는 것을 알려준다.
◆ 교육적, 비교육적 소문에 대해 민감한 부모
① 올바른 상담방법
◉ 교육 내용과 목표, 그 근거 등은 가능한 한 공개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신뢰감을 주도록 한다.
◉ 소문이 사실일 경우는 부모들의 의견을 경청하도록 한다.
◉ 하지만 소문에 우왕좌왕하는 부모의 태도가 아이들에게는 불안을 느끼게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 무리한 것을 요구하는 부모
① 운영과 예산에 대해 주도권을 행사하려는 학부모, 공론을 만들어 교사에게 요구하는 학부모 등 도 있다. 또한 학습에 대해서도 무리한 요구를 하는 부모가 있다.
② 부모들의 무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단호한 태도를 가지고 대해야 한다.
③ 기관의 운영과 예산은 원장 등 운영 주체의 권한이며, 교육 방침과 내용의 결정은 원장과 교사들의 권한이다. 이 권한을 무시하려는 태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해야 한다.
④ 올바른 상담방법
◉ 부모들의 의견을 경청하기는 하지만 결정권은 부모에게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준다.
◉ 교육과 양육의 일관성과 계획성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이 일은 전문 지식을 가진 원장과 교 사들의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 현실적으로 무리하거나 불가능한 요구에 대해서는 가능하지 않은 이유를 알려주고 단호하게 거절한다.
◆ 자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부모
① 어떤 부모들은 정상적인 아동임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과대평가를 하기도 한다.
② 또 문제가 되는 경우는 실제로 발달 지체를 보이거나 문제행동을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자식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③ 어떤 경우이든 부모가 자녀를 객관적으로 보지 못할 때, 교사의 관찰만 가지고 이야기하게 되면 교사-부모 관계가 깨질 위험성이 있다. 이럴 때에는 반드시 검사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해서 객관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④ 특히 부모들은 자기 자녀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다. 그것을 인정하는 것은 마치 자신이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 부모를 만나서 교사 나름대로 도움을 주려고 얘기를 꺼냈다가 얼굴을 붉히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⑤ 이럴 때 우선 아이의 장점에 대해 충분히 인정해 주고 난 후 검사 결과와 같은 객관적인 자 료를 제시하면서 조심스럽게 몇몇 가지 부족한 점을 조금 노력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이 야기하는 것이 좋다.
⑥ 상담의 효과는 친밀감의 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사와 부모가 친밀하고 서로 믿을 수 있을 때 가정에서의 부모의 협조도 구할 수 있다.
⑦ 올바른 상담방법
◉ 갑작스럽게 한꺼번에 아이의 문제 행동을 알리기보다는 자주 전화통화를 한다든지, 메모를 자주 주고받는 등 학부모와 어느 정도 친밀감을 쌓은 후(이유는 부모가 교사의 이야기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차근차근 하루 일과를 평이하게 이야기하듯 조금씩 아이의 상황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아이의 문제점이나 단점을 이야기할 때는 반드시 장점을 함께 이야기한다.
◉ 교사 자신의 경험과 인상에 의지하기보다는 심리검사나 전문가의 평가와 같은 권위에 의지 해서 아이의 문제를 부모에게 알려준다.
◉ 아이의 문제와 관련된 소책자나 책을 읽어보라고 알려주거나 직접 건네준다.
◉ 전문가를 초빙해서 유아와 아동기 발달 장애, 행동 장애 등에 관한 강좌를 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책임을 전가하는 부모
① 올바른 상담방법
◉ 부모와 싸우려 하지 않는다.
◉ 부모와 교사 각자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과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충분히 설명한다.
◉ 교사와 부모의 협조가 아이의 변화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 지적 프로그램을 과도하게 요구하는 부모
① 연구 결과
: 한글 공부를 흥미위주로 시작해 천천히 아이의 속도로 익힌 아이와 부모의 계획된 일정대로 익힌 아이. 유아기 시절 일시적으로는 후자의 아이가 매우 뛰어난 듯 보이지만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서서히 반전된다.
② 올바른 상담방법
◉ 유아기에 단순 지식만을 과도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사고방식과 문제 해결 방식에서의 발달 왜곡을 가져와 학령기에 이르러서는 수동적이고 피상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하기 쉽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 지적 프로그램은 흥미와 재미가 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동기를 쉽게 상실하고, 이 문제는 학령기에 학습 부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 단지 공부를 가르치는 기관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다.
◉ 사회에서의 성공은 단지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성, EQ, 지구력, 노력, 성취동기 등 지적인 요인 이외의 많은 요인들이 작용하며, 또한 지적인 성취를 위해서도 단지 글을 읽고 단편적인 정보를 많이 아는 것보다 지적인 호기심과 탐구 활동, 논리적 사고력, 학습 동기 등이 더 중요하며, 인지적 발달에도 단계가 있고 그런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당한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 무관심한 부모
① 오히려 무관심한 것 같은 부모가 나중에 한꺼번에 불만을 토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무뚝뚝하다고 교사나 기관도 무심해선 절대 안 된다.
② 아이를 매개로 자주 대화를 시도하고 부모의 의사를 때때로 살펴야 한다.
③ 올바른 상담방법
◉ 성격 자체가 무던하고 말이 없어 그럴 수도 있으나 바람직한 성향은 아니므로 자주 전화 통화를 하고 일주일에 두세 번 메모를 보내고 부모로 하여금 답 메모를 하도록 한다.
2023.10.29 - [어린이집 운영] - 부모 상담 시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 예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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