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Comenius,1592~1670) - 대교수학
1. 생애와 활동
보헤미아(지금의 체코)에서 출생하여 대학에서 신학과 철학공부를 하였다. 라틴어 학교의 교사로 재직하고, 동포교단의 목사로 임명되었습니다. 30세 에서 43세에 김나지움 교사와 교장으로 봉직하다가 스웨덴에서 교육개혁에 종사, 1650년 학교설립 후 학교개혁 운동전개 하였습니다.
대표 저서로는 ·『언어입문』(1631): 라틴어 학습을 위한 교과서, 『대교수학』(1632):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교육학 서적,『세계도 회』(1658): 학교용 도서로서 그림이 들어간 최초의 책을 발간하였습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 실학주의적 교육사상을 교육이론으로 구체화시켜 실천에 옮긴 대표적 인물이자 근대교육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과학적 교수방법 주장한 코메니우스는 과학을 기초로 한 효과적 교수법 제시 · ‘합자연의 원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원리 주장(교육의 원리를 자연에서 구함)하며 ‘직관주의’ 교육 즉, 실물에 의한 교육, 직접적인 사물을 통한 교육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의미. 즉, 눈, 코, 귀와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학습효과를 올 수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모든 사물에 대한 백 과전서식 지식의 중요성 강조한 범지사상 창안하였고 남녀·빈부·귀천 등 모든 국민을 차별 없이 취학시킬 것을 주장하며 만인교육론 주장하고 학교교육론 즉, 만인교육을 위한 보편적 학교교육제도를 앞장서서 주장하여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듀이 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 교육사상
1) 교육목적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인간관으로 인간은 신의 피조물로서 이성적·도덕적·종교적 존재이며 인간은 신에게 귀의함으로써 완성되는 존재로 인생의 목적은 신의 피조물인 모든 존재와 평화를 누림에 있음에 입각하였습니다.
교육목적 은 종교적 신념으로부터 도출하여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자연적 본성과 소질의 개발 · 생득적인 인간의 이성적·도덕적·종교적 요소의 가능성을 조화롭게 실현하는 것이며 지성, 덕성, 신앙의 조화로운 육성하는 것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교육의 세 가지 임무로는 이성적 훈련, 도덕적 훈련, 종교적 훈련이며 교육의 기본원리 : ‘합자연의 원리’로 인간 내면에 잠재한 본능과 소질을 자연의 원리에 따라 발달시킨다고 보았습니다.
2) 교육내용
범지주의(汎知主義)적 입장에서 모든 지식을 가르쳐야 함을 주장하며 신이 창조한 모든 사물을 알고 이해해야 신을 완전하게 아는 것이라는 형이상학적 신념에 기초 · 모든 지식을 백과전서적으로 조직하여 가르침으로써 사람들의 지적 수준을 높이는 데 있었습니다. 학교교육론을 통해 범지적 교육과정 제시 “대교수학” · 교육제도를 4단계 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제시 하였습니다.
단계 | 대상 | 연령 | 학교명 | 교육내용 |
1 | 유아기 | 1-6세 | 어머니 무릎학교 (Schola Materna) |
초보적 개념과 자연계의 기본사실, 건강, 일상 언어, 신앙의 기본자세 등 학습 - 감각적 훈련을 통해 가정에서 습득 |
2 | 아동기 | 7-12세 | 모국어 학교 (Schola Vornacula) |
- 아동기 교육(7-12세) - 읽기, 쓰기, 그리기, 노래하기, 셈하기 등을 통해 내면적 감각의 훈련 |
3 | 소년기 | 13-18세 | 라틴어 학교 (Schola Latin) |
-교양을 위한 광범위한 지식 습득, 중등 수준의 교육 - 4국 언어, 7자유학과, 물리 ,지리, 역사, 도덕, 종교, 역사(모든 학년 공통) 등 |
4 | 청년기 | 19-24세 | 대학 및 외국여행 (Academia) |
- 범지학의 기반이 되는 신학, 철학, 법학, 의학, 등 -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인간 양성 - 여행을 통한 실제적 교양 축적 강조 |
3. 교수원리
1) 『대교수학』에서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이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교수이론의 기본원리로 ‘합자연의 원리’ 즉, “자연에 따라서”, “자연은 교수학습방법의 반석이 된다” , 자연 속에 내재한 질서와 원리에 따른 교육을 주장 하였습니다.
‘합자연의 원리’에 따른 교수학습의 기본원리
① 자연은 적절한 시기를 지킨다. ② 자연은 그 형성과정에서 재료가 먼저 있고 형태가 나중에 온다. ③ 자연은 그 활동에 필요한 소재를 적합하게 한다. ④ 자연은 그 활동에 혼동이 없으며,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분명하게 나아간다. ⑤ 자연의 모든 활동에서 발달은 내부에서 시작 된다 ⑥ 자연은 그 형성과정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시작하여 특수한 것으로 끝을 맺는다. ⑦ 자연은 비약하지 않으며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
2) 『세계도 회』에서 실물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고 직접적인 사물을 통한 교육이 훨씬 효과적이라 강조하였ㅆ브니다.
“학습은 직관에서 출발하여 감각에 호소해야 한다.” · 감각적 직관교육 강조하며 실물에 의한 교육 즉, 눈, 코, 귀와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학습효과를 올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일반규칙보다 구체적 사례를 중시하는 교수원칙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세계 최초 아동 교재용 그림책을 교재로 사용하여 글만 있던 책에 그림을 넣어 시청각 교육의 선구적 가치로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①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 『세계도회』의 그림은 모든 읽는 어린이에게 흥미를 주었고 내용의 이해를 돕는 삽화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달성한 것이다. ② 시각적 교과서 『세계도회』는 초보적인 언어 교과서로의 의의뿐만이 아니라, 감각주의와 사물주의의 교육 사상이 잘 접목된 형태로 나타나 있다. ③ 범지학의 전체상을 표현한 저작 자연과 인간과 신에 대한 모든 것을 총괄한 통일적 보편적인 지식 체계를 정리하려고 한 이 사상을 범지학이라 부른다. 순서가 없이 쓰여진 것처럼 보이는 『세계도회』의 항목의 순서가 범지학의 사상을 반복 표현하였다. |
참고문헌
[출처] 대교수학(大敎授學, Didactica Magna, Grosse Didaktlk) 코메니우스(J.A.Comenius) Comenius, J.A. 세계도 회(Orbis Sensualium Pictus). 김은권․이경영 편역 서울:교육과학사 1998.
1. 이윤경. 문혁준. 안선희. 김선영. 김성희. 김지은. 나종혜. 신인숙. 천희영. 최은미. 황혜신. 황혜정 (2014), 제3판 유아교육개론, 출판사 창지사
2. 곽노의(2015), 유아교육사조, 문음사
3. 김병희 외(2010), 유아교육사상사,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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