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아기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그림책 읽기 경험에 대한 비슷한 논문 비교분석 하기
제 목 | 그림책 읽기 과정에 참여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험 양상 저자 : 윤혜경 ( Yoon Hyekyung ) 이경민 ( Lee Kyungmi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그림책 읽기 경험과 의미 저자 : 노진형 ( Noh Jin Hyeong ) 박순선 ( Park Soon Su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6권 4호 발행 연도 : 2016 |
연구목적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관점에서 드러나는 그림책 읽기 경험양상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그림책 함께 읽기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이러한 경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이론적 배경 | 유아기 어머니들의 그림책 읽기 활동 경험에 드러나는 경험의 양상에 관심을 두고 질적 접근을 통해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기 어머니들의 경험양상을 심층 기술하고자 한다. | 그림책의 부모 교육 가치를 바탕으로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이들과 함께 그림책 읽기 모임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육적 의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림책을 가지고 소집단 토론 형식의 모임을 통해서 그림책의 내용 뿐 아니라 그림책 너머의 이야기까지도 심리 부담 없이 풀어낼 수 있을 것이다. |
연구 대상 | 만0세~만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8명 ( 매주 1회, 회당 2시간정도, 총 12회, 그림책 읽기 과정에 참여하였다.)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3명,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1명 (2015년12월1일부터 2016년3월31일까지 주1회 총17회, 회당 2시간30분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다.) |
측정 도구 및 통계 방법 | 읽기 경험에 참여한 어머니의 면담, 저널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트라이앵귤레이션(triangulation)을 준거로(Mathison, 1998) 다양한 자료 수집, 심층 기술을 하였으며(Denzin, 1989) 연구자가 유아교육 전문가 3인과 독립적으로 자료 분석에 참여하는 다중 참여자 분석을 하였다. | 총 4권의 책을 선정, 책을 읽고 면담을 실시하여 녹음하였으며, 녹음된 자료는 연구자가 당일 전사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차회기에 연구 참여자들에게 나누어주고 확인하게 하였으며, 면담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개인당 1-2회추가 면담을 실시, 매회기별 그리고 수시로 저널을 작성. 자료의 분석과 해석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해석된 내용을 다시 보여주는 연구 참여자 검증과정 (member check)과 자료의 다각화를 실시하였다. |
결 과 | 1. 그림책 재발견 - 그림책을 읽은 후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요소를 통해 내용에 대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 그림책의 앞표지와 뒤표지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파라텍스트(para-text)적 그림책의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 그림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그림책을 어머니 유아 간의 그림책 읽기경험 공유 그림책을 통한 감정교류 텍스트와 상호작용성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높은 매개로 인식하였다. 2. 자녀와의 그림책 읽기 - 유아와 그림책을 읽을 때 어린 자녀의 수준과 자녀 의 관심에 따라 부모는 글을 읽어주고 어린 자녀는 그림을 감상하는 방법으로 함께 읽기를 하였다. - 유아와 그림책을 읽을 때 글자를 짚어가며 읽고 그림책을 읽은 후 그림책의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다. - 부모는 유아와 글자를 짚어가며 읽으면서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차이를 제공하고 글과 글자의 기능 형태 구조 등을 알아가도록 조력하였다. | 1. 그림책 읽기를 통해 어머니들은 그림책의 주인공 입장에서 부모를 이해하면서 과거 자신의 부모 양육행동을 평가하고 인식하는 기회가 되었다. 2. 본 그림책 읽기 모임은 어머니들 스스로 ‘힐링시간’으로 지칭할 정도로 외로움과 육아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하는 즐거운 소통의 시간이었다. 3. 어머니들의 양육에 대한 반성과 실천의 변화를 위한 교육은 자발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 소모임으로 구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논의 및 제안 | 1. 그림책의 파라텍스트 요소와 글과 그림의 관계를 통해 그림책을 재발견하고 모든 연령이 함께 보는 것으로 그림책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났다. 2. 자녀와의 그림책 읽기 과정에 서 자녀의 연령과 관심에 따라 읽기 방법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림책 읽기 경험은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에게도 그림책의 구성요소와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긍정적인 역할과 기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부모-자녀와의 그림책을 활용한 읽기 경험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1. 부모의 그림책 읽기가 효율적인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본 연구의 의의에 따라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준비할 때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해 볼 것을 제안한다. 2.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므로 아버지나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기를 해 볼 필요성도 있다. 3. 본 연구에 활용된 그림책은 부모와 자녀가 좋아하는 그림책으로 선정하였으므로 그 범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후속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활용해 볼 것을 제안한다. |
종합의견 | * 비슷한 주제와 같은 매개체활용을 이용한 두 학술지를 읽어 보며 한 논문은 그림책이란 매개체를 이용하여 부모의 역할과 자녀와의 관계형성 관련의 연구와 논의였고 한 논문은 그림책읽기를 통해 부모자신의 내면의 심리를 알아보며 반성적 사고를 통한 부모교육을 연구하였다. * 키워드를 그림책, 부모교육으로 맞추어 논문을 찾았다. 지금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이기도 하고 직장에서도 실제 진행되고 연계활동을 진행해야 하는 입장에서 좀 더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포커스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같은 제시어 임에도 다른 결과를 얻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나의 방향도 유아에 맞추어 상호작용을 확장할 것인지, 활동을 통한 부모의 교육에 맞추어야 할 것인지 조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 내가 정말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현재는 그림책을 통한 부모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자신의 양육태도를 스스로 돌아보며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녀에게 다시 미쳐지는 부모의 영향력 변화?에 더 매력적으로 다가 왔다. 또 나 스스로도 내 자녀에 어떻게 양육하며 생활하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 연구와 관련하여 측정도구나 통계방법과 관련하여 너무 무지하여 읽고 정리하는 것조차 어렵게 느껴져서 관련논문을 많이 읽어야 할 것 같다는 숙제를 얻었다. |
반응형
'평생공부 > 자격 취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성 장애 (1) | 2023.11.23 |
---|---|
교구의 역사적 배경 '코메니우스-대교수학' (0) | 2023.11.17 |
24년도 사회복지사 시험 일정 (0) | 2023.10.25 |
사회 복지 실습 평가 (0) | 2023.10.18 |
사회 복지 실습 (0)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