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5 영역
원장은 모든 보육교직원에게 역량 계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상호작용 관찰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
원장은 어떤 방식으로 어린이집 운영을 이끌어가며 보육의 질을 향상하는지에 대한 평가
1. 운영사항에 대한 면담확인
- 교사 면담 후 원장면담
- 교사 답변과 원장 답변의 일치성확인
2. 학부모만족도조사 반영 내용 확인
3. 보육교직원 설비지원
- 성인화장실/ 교사실/ 휴게 공간등
5-2 상호 존중하는 소통과 협력
교직원 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1. 교직원 간 상호존중하고 의사결정 과정은 일방적 지시가 아닌 합리적으로 진행
2. 가정과의 소통방법이 다양
5-3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떤 연수와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평가
1. 보육교직원의 연간 교육계획 수립
- 경력/직무교육 등을 반영한 교육계획
- 직무교육과 역량계발 교육의 다양성
2. 교사개인별 상호작용 관찰지도 작성
- 2담임/ 3 담임도 개별 평가 작성
- 원장, 외부전문가만 작성가능하며
- 관찰내용/평가/지원계획에 대한 내용 수립
[정리하면]
직무/필수교육외 신입교사, 중간관리자, 선임교사 교육 진행
역량계발을 위한 교직원의 자발적인 교육/ 원장의 지원
단순한 교육 이수가 아닌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운영
*학습공동체 운영*
- 교사들의 공통관심사 및 보육활동에 필요한 학습내용 의견 수렴
- 일지작성/상호작용/문제행동아동상담/ 부모소통방법/ 챗 GPT 활용
- 유치원 경력교사를 위한 '영아 놀이학습교육' 지원'
- 습득한 내용을 교사들의 자율적인 학습공동체를 통한 공유
- 교사회의 등을 활용한 학습공동체 운영/ 교사회의록 수록
'평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제 5영역- 원장도 개정 평가제 힘들다구요 (0) | 2025.04.09 |
---|---|
개정평가제 6영역- 건강 및 안전 (0) | 2025.04.02 |
개정 평가제 4영역-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1) | 2025.03.28 |
개정 평가제 3영역-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0) | 2025.03.28 |
개정 평가제 2영역-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 지원 (0) | 2025.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