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3 영역의 주요 핵심사항은
놀이와 일상생활에서의 교사의 반응적 상호작용 지원과 또래 간 놀이상황에서의 상호작원 격려, 긍정적 관계형성(교사와 영유아, 또래간) 입니다.
‘상호작용의 횟수’가 아니라, 교사가 영유아의 감정과 필요를 얼마나 세심하게 읽고 반응하는지, 영유아가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핵심

3-1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
[부적절한 수준]
◆ 영유아가 비언어적, 언어적 표현을 하지 못하도록 억누르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 영유아의 놀이를 강제로 멈추거나 놀잇감을 치운다.
◆ 전체 교실의 영유아를 살피지 않거나 혹은 무관심하게 바라만 보고 있다.
◆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무시한다.
[적절한 수준 핵심]
◆ 교사의 영유아 감정 언어 반응
- 비언어적 신호에 대한 언어 반응
- 부적절한 교사의 부정적 언어사용
◆ 영유아 놀이 시 적절한 반응/개입
- 놀이에 대한 교사의 적절한 참여
◆ 교사의 일방적 놀이 진행, 개입 금지
- 영유아의 요구를 무시한 놀이시간 일과대로만 운영 부적절
◆ 놀이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발문 지원
3-2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
[부적절한 수준]
◆ 영유아의 자유로운 대화가 허락되지 않는 엄격한 분위기 속에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적절한 수준 핵심]
◆ 또래간 발달 수준에 맞는 지원
◆ 지시적 명령적 다툼 해결 금지
◆ 교사의 일방적인 다툼 해결 금지
- 다툼 발생 시 반드시 영유아의 이야기 경청하기, 반응하기
◆ 영아의 비언어적 신호의 언어표현
◆ 관찰당일 다툼이 없으면 다툼해결 방법을 교사 면담으로 확인
◆ 다툼 해결 시 한 가지 방법만 반복금지
◆ 다툼 발생 시 유아들 스스로 해결할 기회를 제공하기
반응형
'평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정 평가제 5영역-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1) | 2025.04.02 |
---|---|
개정 평가제 4영역-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1) | 2025.03.28 |
개정 평가제 2영역-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 지원 (0) | 2025.03.27 |
개정 평가제 1영역-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 (0) | 2025.03.27 |
평가제 평가지표 개정사항 (0) | 2025.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