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의 대상에 대한 치료 목적, 행동목표, 치료 방법을 계획하시오
1) 대상 : 만 5세의 정신지체아동
문제행동 : 기본적인 수용언어에 대한 이해는 있으나, 표현 언어가 거의 없음.
사용가능한 도구 : 핸드벨, 드럼,
동물소리가 나는 셰이커, 동물그림카드
목적: 상호작용촉진을 통한 사회기술 획득, 집중력 향상
목표: 인사노래를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해 인식하고,
주어진 색깔악보(작은별)를 보며 함께 연주해 본다.
(3회 시도에 1회 이상 정확히 연주한다.)
방법
1.인사노래로 유아들과 인사를 한다.
2.인사 노래에 맞춰 유아들의 이름을 넣어 인사하도록 한다.
3. '작은별'을 함께 노래한다.
4. 친구와 함께 손뼉을 치며 다시 노래한다.
5. 핸드벨을 소개한다.
6. 핸드벨을 나눠주며 탐색해 본다.
7. 교사의 지시에 맞춰 소리 내기와 멈추기를 연습한다.
8. 색깔로 표시된 악보를 보며 자신이 맡은 소리 내기를 연습해 본다.
9. 악보를 보며 핸드벨로 3회 이상 연주해 본다.
10.Good bye 송으로 인사하며 마무리하기.
도구: 색깔 악보, 핸드벨
시간: 15~20분
응용: 유아들이 활동을 잘할 경우 핸드벨을 2개씩 주어 연주해 보도록 한다.
역할: 색깔 악보를 보고 연주하는 활동은 주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혼자 하는 연주가 아닌 함께 하는 연주로 사회기술 습득에 도움을 준다. 또 핸드벨의 맑은 소리는 심적으로 안정감으로 준다.
2) 대상 : 노인
문제행동: 우울감, 기억력감퇴, 발음이 부정확해짐 사용가능한
도구 : 리듬악기, 콰이어챠임, 기타
목적: 인지 상태를 유지, 발달 시킨다.
목표; 노래의 가락과 가사를 듣고 노래 제목을 알 수 있다.
방법
1. 즐기는 노래를 부른다.
2. 지난 한 주 동안 있었던 일을 잠깐 나눈다.
3. 레크레이션을 통해 간단한 몸풀기를 한다.
4. 노인분들에게 번호가 적인 종이를 뽑게 한다. (60-70년대 유행했던 노래를 이용)
5. 멜로디만 들어주고 노래 제목과 가수를 회상하도록 한다.
6. 5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멜로디와 가사를 같이 알려준다.
7. 4번으로 돌아간다.
8. 오늘 활동에 대한 느낌을 서로 피드백한다.
9. 오늘 활동에 쓰인 노래를 부르며 활동을 끝낸다.
도구: CD. 번호가 적힌 종이. 리듬악기
응용: 노래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2. 치매노인을 위해 음악치료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첫째로 인지기능에 대한 개입으로 보면 환자의 선호곡을 사용함으로써 환자의 긴장이완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환자가 처한 환경에 대한 현실감을 느끼게 하고 배경음악에 사용되는 음악들은 집중력을 향상하고, 산만함을 줄이며,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악기를 좌우대칭으로 연주하게 함으로써 무시된 한쪽 신체를 자각하도록 사용되는 등 일상 활동을 다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음악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회상의 도구로서 음악은 큰 효율성을 갖으며 뇌 손상으로 청각인지기능의 손상을 입은 경우 음악적 요소들을 청각훈련들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둘째로 언어기능에 대한 개입으로는 의사소통을 위한 적용은 표현성 실어증환자의 재활에 효과적인 멜로디-억양치료와 실행증에 효과적인 작극접근법의 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으며 상체와 목, 어깨, 그리고 머리 부분의 긴장이완을 적용함으로 재활을 도울 수 있고, 말하는 속도를 줄이는데 음악의 리듬 신호들이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잘 다음 어진 멜로디컬 하고 리드믹 한 말의 억양을 이용한 노래 부르기와 찬트의 사용은 구어장애 환자의 구어 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셋째로 운동기능에 대한 개입으로는 신체적인 결핍에 대해 치료사들은 동기, 목적과 구조 그리고 환자의 치료적 운동과 활동에 대한 생리적 촉진을 제공하기 위해 움직임과 음악을 통합하고 일상생활의 기능적인 측면과 활동에 필요한 움직임에 대해 시간적 공간적 순서에 맞게 리듬,멜로디, 화성, 다이내믹등의 음악적 요소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넷째로 사회성 영역에서의 개입으로는 사회 정서적인 결핍에 대한 음악치료는 삶의 질에 대해 극적인 변화를 경험한 환자의 우울한 감정을 바꾸고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고 음악경험들을 통해 사회적 교류와 지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노래 자료를 이용한 음악 심리 치료의 한 방법으로 노래의 가사 또는 음악적 특징(선율, 화성, 박자등)들을 이용하여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 내적 갈등을 노래 안에서 자연스럽게 투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내담자 내면의 문제들을 노래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치료형태를 하며 음악과 언어를 통해 구체적인 자기표현을 가능케 하며 자기의 현재 상황과 문제들을 노래 안에서 동일시하게 하고 스스로를 어떻게 왜곡되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섯째로 정서적 영역에서의 개입으로 인지 기능의 상실은 노인들로 하여금 막연한 불안과 긴장감을 갖게 하며 결과적으로 자신들을 고립시키며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동기를 상쇼ㅣㄹ하므로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러한 심리 정서 부분에서 음악은 노인들이 음악 안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긍심과 자아실현 경험을 갖도록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ㅅ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그룹의 소속감과 동질감을 통해 각자가 처한 상황에 대하여 공감을 나누도록 한다.
3. 노래가 음악심리치료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를 쓰시오.
치료대상자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노래들을 통해 자신의 과거 및 현재의 내적인 갈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면서 현재 자신의 마음에 고콩을 주는 핵심감정을 파악하고 다스리도록 통찰의 경험을 주는 과정중심의 치료방법으로 자아의 건강을 위한 '개별화 과정'이며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도구가 되며,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감정을 반영해 주는 호수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래서 노래는 사람의 인지와 감정을 동시에 자극하며, 개인의 생각과 느낌에 대한 표현을 보다 풍부하게 해 준다. 또 삶을 증언하고 과거를 상기시키고 현재를 고찰하게 하며 미래를 위한 꿈을 표현하게 한다. 노래는 인간의 목소리를 주 매개체로 하므로 인간의 정신적, 심리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또 우리의 음악 일기이며 우리 삶의 이야기이다. 노래로부터 발산된 감정의 세계, 사고, 태도, 가치관, 그리고 행동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감정 변화의 매우 효과적 수단을 제공하고 심리치료의 과정을 훌륭히 촉진시킬 수 있다.
4. 음악치료는 어떤 대상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쓰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하시오.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으로 치료의 대상이 장애아동(자페, 발달, 정신지체, 정서. 행동등)과 정신장애(분열증, 기분, 불안등), 노인질환(치매, 우울) 등의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기 어려운 내담자들이 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내담자의 심리상태가 어떤지 치료사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하고 그에 따른 계획과 방법에 달라지기 때문에 그것들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언어적 표현이 가능한 내담자들은 다른 상담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내담자들은 음악치료의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현재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은유적인 음악들과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악들을 통해 어떤 고통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기에 음악치료가 적절하고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참고자료
김군자역(1998). 음악치료의 즉흥연주 모델. 서울: 양서원
나유미(2002). 음악치료가 정신분열증환자의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원호택(2002). 정신분열증: 현실을 떠나 환상으로. 서울:학지사
정현주(2005). 음악치료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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