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선정해서 시장을 세분화해 봅시다.
선정제품: 세탁건조기
1. 고객행동변수
1. 추구편익
시간을 아끼는 편의성 상품에는 많은 돈도 쓴다. 가사 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즉, 빨래 건조의 불편함과 시간을 해결해주는 건조기이다.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는 주거공간의 변화로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일이 비번하게 발생하고 베란다가 없는 곳이 많고 베란다를 확장하여 빨래를 건조시킬 곳이 마땅치 않아 건조기의 구매가 이어진다고 본다. 세탁기의 부가 기능이던 건조 기능은 단순히 건조가 목적이었지만 건조기는 건조 외에 살균, 먼지, 보풀제거 등의 기능이 더해져 미세먼지 등의 기후나 실내 건조 시 발생할 수 있는 먼지를 줄일 수 있는 기능들이 전문화 되고 있다.
2. 사용상황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의류, 보유한 모델 조합에 맞추어 최적의 코스를 추천해주는 스마트 케어등을 통해 만족도가 높아지는 시점에 점점 늘어가는 추세다.
3. 사용량
무더운 여름과 장마철에 건조기 사용이 잦아지고 추운 겨울철에도 일조량과 높은 습도로 인해 사용량이 다른 계절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다.
4. 상표애호도/태도
동일한 상품이라도 소비자에 따라 중량이나 색상, 위치, 디자인의 선호도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고 친환경적인, 환경을 고려한 상품이 요즘 트렌드에 많이 관심을 갖게 한다. 꼭 필요하다는 필요성을 느끼면 비용이 들어도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기 때문에 품질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세대를 늘린다.
특정 기업의 상품에 호감을 갖고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제품의 특징이나 틈새를 공략하여 개인의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호감을 갖게 하고 제품의 주요 용도에 맞는 에너지 효율성 및 후속조치의 케어율을 높이면 충분히 바뀔 수 있다.
5. 생애가치
세탁기의 프리미엄 경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세탁기에서 애벌빨래가 가능하고 고온 스팀으로 옷에 뭍은 미세먼지,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해주는 알러지케어 등 시대 트렌드에 맞춰 기능이 전문화되고 있다. 미니 세탁기, 2in1기능, 살균 및 건조가 있지만 시간 및 전기비용 등이 만만치 않고 확실하게 건조되지 않아 건조기로 관심이 기울어진다. 건조시간이 일반 건조에 비해 빠르고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아 이불같이 큰 세탁물은 건조기가 없으면 아쉬움을 느끼게 된다.
6. 반응단계(인지, 태도, 행동)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 이라는 뜻의 ‘편리미엄’ 트렌드 확산에 힘입어 가사노동 부담을 줄이려는 수요가 커졌기 때문 관심이 높아졌다. 소비자 생활, 환경, 패턴에 맞게 스마트 가전화, 디자인 향상, 틈새시장, 가구 규모별로 시장을 세분화해 제품을 다양화하고 시간과 절약과 관련된 기술에 관심을 갖는다.
2. 고객특성변수
1. 인구 통계적 변수
워킹맘은 늘 시간이 없다. 회사 일에 아이돌보기, 집안일까지 하다보면 하루가 정말 모자란다. 조금이나마 시간이 절약되고 생활이 편리해진다면 돈이 들더라도 망설이지 않는 편이다.
1인가구나 맞벌이가구, 다양한 형태의 가구와 가족 구성원의 용도에 맞춰 아이 옷이나 옷의 재질을 겨냥, 다양한 중량의 세탁기와 다양한 무게의 건조기로 인해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며 사용자가 선호하는 코스와 옵션을 기억해 디스플레이를 통해 보여주는 AI 맞춤추천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한다.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이란 슬로건으로 자신의 취향과 주거공간에 맞게 제품과 색상을 조합할 수 있는 맞춤형 가전시대를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보통 30,40대 맞벌이 부부가 주 소비층이 될 수 있겠지만 세대와 상관없이 일과 삶의 균형의 라이프스타일로 세대와 상관없이 대중화 되어 사용될 수 있다.
2. 심리분석적 변수
젊은 맞벌이 부부들은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가용 가능한 시간이 거의 없다고 느끼는 ‘시간 빈곤’에 시달리고 있어 부족한 시간을 효율성으로 대체하려는 욕구가 크다는 성향이다. 반복되는 가사일을 대체하여 그 시간에 자기 계발을 하거나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요즘시대는 가족구성원의 행복추구를 핵심가치로 두고 최소한의 노동력으로 최대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은 노동력으로 가사부담을 덜어주는 ‘삼신가전’의 하나인 세탁건조기가 필수 살림살이로 자리 잡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등 고성능, 스마트화 기반의 프리미엄 가전 확대에 따라 시장이 성장할 전망으로 보고 건조기의 프리미엄 제품 확대에 따라 평균 판매가격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