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정의
가정과 학교에서 필요로 하고 요구하는 보호와 교육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아동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1) 광의의 개념
초등학교 정규 수업활동 외에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방과 후에 원하는 아동은 누구나 참여하는 특별 활동이나 스카우트 활동과 학교 F밖에서 주로 열리는 캠프나 지역 사회학교, 취미 클럽 활동, 학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학령기 아동이 방과 후에 참여하는 활동.
2) 협의의 개념
방과후 아동 지도란 학교 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학령기 아동을 허가받은 정규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봐 주는 것.
2.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1) 학교와 가정의 기능보완
어머니의 취업 증가와 취업을 하지 않더라도 취미활동 등으로 실제적으로는 부모가 없는 가정이 많아지 고, 그로 인해 자기 보호 아동이 급격히 늘고 있어 방과 후 아동지도는 모든 계층의 가정에 필요한 사회적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2) 아동의 안전 및 보호
3)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4) 자기보호 아동의 욕구충족
5) 사교육비 절감
3.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1)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 필요성
- 가정교육기능의 약화로 사회적 문제
- 핵가족화 현상으로 인한 여성의 자녀양육시간 부족:모성실조 현상
- 사교육 요구도 증가
- 유해환경으로부터의 보호
2)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요구
- 학령기 아동은 학습 지도뿐 아니라 또래 관계와 사회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이 필요한 시기. 사회적인 책임으로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필요성이 절실.
- 현대 사회의 가족 구성 변화인 핵가족화는 인간 생활에 가장 중요한 공동체 문화의 상실을 가져와 각종 문제와 정신 질환등을 발생시킴- 핵가족화 및 결손 가정, 가족 해체, 형제 수의 감소 등으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 가족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사회적 문제의 해결책으로 공동체 문화 육성이 필요.
4. 방과후 아동지도의 이론적 근거
1) 철학적 기초
- 아동중심 사상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
- 다양한 활동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연령 및 개별화 수준 교육을 지도한다.
2) 심리적 기초
- Freud의 정신분석적 접근: 안전한 보호와 더불어 정서적 안정감.
불안심리 제거 및 부모와 교사 및 또래 간의 유대감 형성
- Skinner의 행동주의적 접근: 기본생활 습관 및 예의범절과 가정 내에서의 가정교육 연장.
연습 및 훈련을 통한 학교규칙 및 행동개선을 목적.
- Piaget의 인지적 접근: 마음을 이해하는 발달적 접근이 필요.
인지적 욕구충족을 위한 교육환경 필요.
- J. Dewey의 경험론적 접근: 현장 활동 경험학습 필요.
자연교육, 실물교육으로서 아동의 발달을 촉진.
3) 사회적 기초
- 부모기여도: 부모의 안정적인 사회생활기초 마련하고 안심하고 자녀교육에 참여를 하도록 돕는다.
- 아동의 기여도: 유해환경 및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적요구 충족과 또래 간의 사회성 관계를 원활히 만들어 준다.
- 가정에서의 안정적 사회생활
가족과 부모의 안정된 생활 및 부모의 애착 및 유대감을 방과 후 지도에서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에서의 안정적 사회생활
선별이론과 경쟁교육으로 인한 교육의 팽창에 대처하며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유지. 도움- 아동 스스로 사회에 갖는 진로, 미래에 대한 사고 기르도록 한다.
5. 방과 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유형
1)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법적 근거
- 우리나라「헌법」제34조, 제36조 -「아동복지법」제1조, 제3조, 제6조, 제10조-「영유아보육법」제16조
2) 방과후 아동지도의 발달 과정
- 1970년대 ‘공부방’ 형태 - 1995년 방과 후 아동지도제도 도입- 1997년 ‘아동지도사’ 수료증 부여
- 1998년 보건복지부 ‘방과 후 아동지도 시설 설치. 운영기준’
‘초등학교 내 방과 후 보육시설 설치요령’ 세부지침. ‘방과후 아동지도’ 교과시간 증가- 2000년 한국여성개발원 ‘방과후 지도사 1,2급 국가기술 자격종목 개발’연구- 2004년 여성가족부 방과후 교육 영유아 보육법 시행 규정
3)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관현황
-어린이집 15,375 -사회복지관 315 -초등학교 5,543 -공부방 1154) 방과후 아동교실 현황
-전체 5,543 -특기적성 실시 5,505 -방과 후아동실 설치 및 이용수 245)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 현황
6.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1) 독일
- 호르트의 역사 및 배경
1871년에 슈미트-슈바르첸베르그 교수가 에를랑엔에 민중교육협회를 창설한 1년 뒤 ‘해바라기’라는 독일 최초의 호르트 출현. 도시지역 영세민 가족의 소년들을 위해 일주일에 세 번, 하루에 2~3시간씩 목공일이나 정원일을 배움. 취학아동들을 위한 주간보호기관으로 학교시간 이외의 시간 동안 아동들에게 보호, 교육, 품성도야의 가능성 제공.
- 호르트의 하루일과 및 인력
시간: 아침 7시 개원 아침식사하고 등교준비, 초등학교 신입생은 14일 동안 호르트교사와 함께 등원. 학교에서 돌아오면 6시 귀가하기까지 그룹에 소속되어 여가활동에 참여한다.
구성인력: 원장 1명, 교육전문 직원들, 보조직원들, 실습교사로 구성, 부모위원회 구성- 독일의 방과 후 프로그램의 과제 및 목표
호르트는 독자적인 교육임무를 가진 사회교육기관으로 학교와 긴밀하게 공동으로 작용‘취학아동의 집’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호르트와 잘 조화된 교육의 개념 실시다양한 사회적 행동양식, 상황, 문제들 경험, 기회를 주어 참여의식 있고 아동의 통합촉구- 취학 아동의 집
노드라인-베스트팔렌 주의 모델 프로젝트의 기본 원칙과 중간보고, 연구 위탁
취학아동의 집은 배움, 여가시간 조정들이 적합가능하고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인력이 함께 계획하고 토론 운영되어야 함.
2) 프랑스
취학아동들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각종 협회들, 사회문화센터들, 각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여가활동을 제공, 학교생활에 어려움있는 아동들을 돕기 위한 활성화 작업 제공.
- C.L.S.H.
4~14세까지의 아동들에게 방과 후의 시간에 체육활동, 예술활동, 미니캠프, 놀이전시, 연극 등의 프로그 램을 제공하는 기관으로서, 자격증을 소지한 원장과 한 그룹의 지도자들로 구성.
숙제원조: 아동들이 그들의 숙제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 A.E.P.S
아동 및 청소년들의 포괄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학교활동에 보충적으로 제공. 학교생활의 어려 움에 대한 지원책이며,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되찾도록 도와주는 작업.
- 스트라스부르의 방과 후 프로그램
현재 40개소의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방과 후 아동보호기관. 15개소의 중학교 아동들을 위한 기관, 4개 소는 시립기관, 6세~12세까지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리비관은 어린이 회관으로 명칭으로 운영. 다시 “빼 리스콜레르 여가센터”로 개칭.
- 빼리스콜레르 여가센터
초등학교나 대규모의 유아교육기관의 장소를 이용하여 취학아동을 모집하는 기관.
맞벌이 부모, 편부모와 살고 있는 아동들에게 우선권.
- 아동기의 집
1994년 0세~11세까지의 아동들을 위한 설립. 단수난 보호나 숙제지도의 차원을 벗어나려는 시도와 시의 유아기 부서에서 새로운 모델을 연구하거나 유치원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계획을 추진 중.
3) 미국
하와이 주는 미국에서 방과 후 보육제도를 주 단위로 운영하는 유일한 주.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이 보편적인 서비스제도로 자리를 굳혔다.
- Pauoa 공립 초등학교의 사례
운영체: 민간기업 지도목표: 자부심. 사회적 기술, 자기 신뢰의 발달
지도내용: 숙제지도. 자유놀이. 특활(음악, 훌라, 야구, 농구, 축구, 요리, 퍼즐 등) 비용을 지불하는 특할(카약 타기, 카누 탁, 수영, 아이키도, 태권도 등)
아동수: K-6, 130명 교사: 15명
환경: 학교 식당을 방과 후 지도교실로 겸용하며 잔디운동장을 사용
일과계획: 2:10~5:30
방과 후지도 실무자들을 위한 훈련: 집단지도자입문 훈련과 응급처치 훈련. 지침서 교육- Wailae 공립 초등학교
운영체:YMCA 지도내용 및 원칙: 책 읽기, 퍼즐 하기, 실내;외에서의 게임, 만들기, 그리기, 구기 등 학교에서 실시하는 일본어 특강에 원하는 아동들은 수강료를 지불하고 참여.
아동수: K-6, 243명 교사: 13명. 보조교사 없이 1집단 지도. 1:20 평균비율환경: 학교 식당과 잔디운동장을 사용 일과계획:2:15~5:00
집단지도자와 현장관리자 교육을 철저히 실시.
학교와의 협력: 학교에서 방과 후 지도를 운영하는 외부조직은 그 지역의 공립학교 운영위원회의 지역위 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권장.
- Iolani 사립 초등학교
정부지원 감독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정규 교과교육 외의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
특별담당 부서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운영.
4) 일본
- 학동보육의 역사적 배경
1950년대부터 민간보육원 중심으로 보육원을 졸업한 아동들의 졸업 후 생활을 생각하던 중 부모들의 요구에 의하여 탄생.
1950년~1960년대 고도경제성장정책~ 학동보육의 요구가 높아짐
1962년 공립학동보육 ‘시부야학동관’ 설립 부모중심 공동보육이 학동관으로 흡수 1972년 지도원은 정규직원 ‘아동후생원’으로 규정
1976년 후생성은 '도시건전육성사업‘ 시작. 아동관 등의 정비의 경과적 조치. 특별구 한정.
1991, 1995년 방과 후아동대책사업 발족. 학동보육이 단독사업으로 국가의 지원을 얻음- 학동보육의 형태
초기의 학동보육은 일하는 보모들이 힘을 모아 아동들의 방과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동보 육이라는 주민자치적 형태 탄생, 행정책임, 시책요구.
공립공영의 형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실시운영. 지도원신분-지방공무원, 정규직. 비상근, 촉탁, 파트타임제등장소: 아동관 내 전용실, 학교의 빈교실 보육료 징수, 간식비만, 완전히 무료인 곳 등으로 다양위탁의 형태: 지방자치단체가 사회복지협의회나 사회복지법인에 위탁. 지방자치단체가 그 지역에 운영 위원회를 만들어 위탁. 부모가 조직하고 있는 지역의 ‘학동보육회’에 위탁공동보육의 형태: 이용자인 부모의 부담에 의해, 시설, 설비 확보. 지도원이 채용, 운영 등 모든 면을 맡고 있다.
- 학동보육의 시설과 운영
학동보육의 실시 현황: 학교시설, 아동관, 그 외의 공공시설, 법인, 민가. 아파트, 그 외개설시간: 기본적으로 보모의 노동일, 노동시간이나 통근 실태에 맞추어서 개설요구.
80~90% 연중개설.
운영비: 공립공영일 경우 모두 공비로 처리.
부모가 운영하고 있는 학동보육은 바자회나 물품 판매 이익금으로 운영비 충당
지도원: 맞벌이 부부. 모자. 부자가정 아동의 방과 후 생활을 지켜 주는 거시 일. 학동보육의 대상자는 저학년층의 아동이 많아 각 연령에 알맞은 양호를 포함한 기초적 생활을아동들과 만들어 나감. 정해진 자격인정시험은 없고 선임에 있어서 아동후생원의 자격을 가진 자가 바람직하다, 아동양육에 지식을 가진 열의가 있는자로 규정- 학동보육 내용
방과후 보육의 시작: 1학년부터 차례로 학동보육실로 가고 돌아갈 시간이 되면 같은 동네 아동들끼리 모아서 돌아감. 학동보육의 1일.
간식: 지도원이 손수 준비. 아동이 만들어 보기도 함
학동보육의 행사: 아동들끼리의 활동. 부모들과 함께 하는 활동. 지역사회의 행사에 참여.
숙제: 시간을 정해서 일제히 숙제를 하거나 가정에서 할 수 없는 아동, 부모로부터 부탁받은 아동, 공부에 몰두하지 않는 아동 등 개별적으로 대응. 학원: 학원과 학동보육의 목적이나 역할이 다르다.
지역. 학교와 아동의 생활: 환경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한계상황을 극복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인간관계만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학교 친구나 지역의 친구들로 소외되기 쉬운 상황.
방학생활: 하루 종일 생활하면서 친구들과의 관계, 지도원과 개별 아동 간의 관계도 더욱 깊어지는 시기. 여러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기량을 닦으며,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관계를 맺게 되기를 고려하는 시기장애아의 통합보육: 현재 약 900개소의 학동보육에서 1,500명 정도의 장애아가 생활.
장애아 수용이 적극적으로 진행되어 집단보육을 받음으로 그들의 발달이 촉진된다는 결과를 통하여 장애아 부모들의 학동 보육 참여로의 요청이 커지고 있는 중- 사례: 방과 후 아동건전육성사업, 방과후 아동그룹(초등 3까지), 아동관(초등~고등), 학동보육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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