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사회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적 능력과 기술
사회적 능력은 유능한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해 환경에 적응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삶에 직면하는 다양한 선택, 도전과 기회를 다루기 위해 개발하는 지식이나 기술과 관련되어 있으며, 사람의 각자의 삶의 조건과 문제 대하여 보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나름대로 독자적인 대응방식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능력의 개념은 사회적 행동의 특성, 범위, 연구방법 등의 다양한 차이로 인하여 여러 학자들마다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1) 동물행동학적 접근
사회적 능력은 환경에 적합한 행동을 나타내는 적응과정이다. 각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상황이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형성해 나가는 것과 동시에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즉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는 관점(기존의 환경에 적응하고 생활양식을 유지하기 위해 유아를 순응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이해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2) 인성구조론적 접근
다양한 인자로 이루어진 인성구조 중에서 긍정적인 측면 및 부정적인 측면의 속성을 파악한다. 이는 다양한 인성구조 중에서 긍정적인 특성의 소유자를 사회적 능력이 있다고 보는 것이며, 부정적인 특성의 소유자를 사회적 능력이 상대적으로 없다고 보는 것이다. (개인의 속성만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상황적인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3) 사회적 상호작용적 접근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생겨나는 대인관계의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으로서 타인과의 역할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과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다른 사람의 역할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행동목록의 소유, 상황에 맞게 적절히 행동할 수 있는 내적 자원의 소유를 포함된다.
사회적 기술이란 유아가 타인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사회적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사회적 지식, 가치 및 태도를 실제 상황에서 적절하게 선택하고 조절하며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실천하는 행동
2. 교사의 역할
1) 긍정적이고 구체적으로 격려하기
(1) 교사의 특권을 남용하지 않기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은 정직하고, 분명하고, 정중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ex) 바르게 앉아 있으면 점심을 빨리 준비할 수 있을 거야
(2)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피상적이고 거창한 칭찬(착하다. 훌륭하다-성인기준)을 하기보다는 좀 더 구체적이고 상황에 알맞은 칭찬을 해주는 것이 적절한 자극이 되고 나중의 활동에도 바람직한 동기가 될 수 있다.
ex)'크레용이 참 보기가 좋구나, 잃어버리지 않고 오래 쓸 수 있겠구나 ‘ 클레용을 정리함으로써 얻게 되는 좋은 결과를 유아가 인식하게 함으로써 정리하고 싶은 동기를 일으킴.
(3) 칭찬받지 않는 아이 배려하기
누군가를 칭찬할 때 칭찬받지 못하는 유아를 염두에 두는 것도 필요하다. 정리정돈을 잘하지 않는 유아에게 ‘다음시간에도 재미있게 놀 수 있도록 정리정돈을 잘하도록 하자’라고 말해주는 것이 보다 적절한 방법
(4) 되도록 명확한 범위로 제시하기
교사는 때로 규칙을 시행하기 위하여 간접적인 방법으로 질문을 던진다.
ex) 네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계속하면 다른 친구들이 어떻게 느낄 거라고 생각하니? 너무 막연하면 유아의 적절한 반응을 기대할 수 없다 ‘네가 하고 싶은 말이 아주 많다는 걸 알고 있지만, 선생님은 다른 친구들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네가 기다려주었으면 좋겠구나’라고 침착하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고 신뢰를 갖게 된다.
(5) 적절하게 질문하기
광범위한 질문을 피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하는 일은 쉽지 않다. 이 질문에 따라 대화가 진행되기도, 단절되기도 하며 유아의 독특한 생각이 발전되고 나아가 사회적 유능성과도 연결된다. ‘열림질문’이 바람직하다 할지라도 전후 관계가 연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갑자기 ‘왜 그럴까? 너는 왜 그렇다고 생각하니? 좋은 방법은 없을까?’라고 묻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6) 긍정적인 용어로 바꾸어 말하기
유아들에게 많은 것을 지시하며 동시에 많은 것을 하지 말도록 강요한다. 이대 미리 환경을 바꾸어 준비해 주거나 주의를 다른 곳으로 집중하게 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ex) 좁은 계단에서 한눈을 파는 유아에게 무작정 한눈팔지 마라 ‘ 보다는 ‘아래를 잘 보면서 걷자’라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주의를 환기시키는 방법이다.
2) 공정하게 대하고 존중하기
(1) 원칙이나 기록물에 근거하기
유치원 생활에서의 규칙이나 약속이 일관성 있게 유지될 때 유아들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2) 자격에 알맞은 성숙한 행동을 요청하기
“네가 닦을 수 있겠니? 친구랑 장난치지 않으며, 다음엔 흘리지 않을 거야” 하고 기대되는 행동에 대한 명료한 진술 또는 설명을 해줌으로써 유아는 자신을 수요하고 존중하게 된다.
(3) 특별한 상황에 처한 유아의 감정을 인식하고 존중하기
"네가 지금 하고 싶지 않은 기분인가 보구나. 그럼 이곳에 앉아서 친구들이 하는 것을 보렴. 네가 친구들과 함께 하게 되면 선생님도 기쁠 거야 “라고 말해 줌으로써 오히려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3) 자세히 관찰하고 개입하기
(1) 자세히 관찰하기
‘단순히 보는 것’으로부터 ‘주의 깊게 들여다보고 관찰하는 습관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를 인식하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자신의 교수-학습경험과 통합해 갈 수 있다.
(2) 강요하지 않는 범위에서 개입하기
유아의 흥미나 성향은 가기 다르므로 이러한 개별적 특성은 존중되어야 한다.
(3) 생활장면을 함께 의논하기
어른과 마찬가지로 유아들도 그들 나름대로 항상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히고 또 그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성장한다. 문제상황의 해결방법을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제시해 봄으로써 유아들 나름대로의 다양한 견해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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