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 장애의 4가지 특성
1.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의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의사소통과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저하를 일으키는 신경발달장애로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손상을 보이는 한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되고 반복적인 것이 특징인 신경 발달 장애의 한 범주이다. DSM-IV와 ICD-10에서는 광범위성 발달 장애 범주 하에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레트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은 광범위성 발달 장애 등으로 구분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DSM-5에서는 이들을 각기 독립된 장애가 아닌 동일한 연속선상에서 자폐 상태의 심각도나 지능 및 심리 사회적 발달의 정도에 따라 발현되는 임상 양상에 차이가 있다고 보아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개정했다. 또한, 이 장애에 지능의 손상, 의학적 또는 유전적 상태나 환경적 요인 등이 수반되는지 여부, 이 장애와 연관된 다른 신경 발달 장애 또는 정신 행동 장애, 운동 장애가 있는지 여부 등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다.
2. 자폐스펙트럼 장애 원인
미국 대학병원의 소아정신과 주임교수였던 Dr. Leo Kanner는 유아기 자폐성장애에 대한 원인으로서 '냉장고 엄마(refrigerator mother)'를 제시하였다. 즉, 차갑고 정이 없는 엄마가 아기에 대하여 냉혹하고 거부감을 보임으로써, 아기가 이로 인하여 발달이 지연되면서 자폐성장애를 보인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의 연구에서 자폐성장애가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한다는 이론은 폐기되었다.
이처럼 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성장애)의 정확한 발생 원인에 대하여 말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뇌의 생물학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폐성장애를 야기한다는 것이 정설로 알려져 있다.
1) 유전적 요인
자폐아동의 형제자매들의 대한 연구에 있어 유병률이 2~4% 라는 보고가 있으며, 염색체의 이상이 유아자폐증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2) 신경해부학적 신경 병리학적 요인
자폐증의 원인으로 뇌의 기질적인 병변이 작용할 것이라는 근거들은 다음과 같다. 자폐아동의 약 20~30%에서 경련성 질환을 보고하고 있고, 임신 중 혹은 분만 전후의 합병증에 의해, 뇌의 기질적인 병병에 의해, 뇌 영상검사에 있어 이상소견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편도체(amygdaloid body)와 해마(hippocampus)의 세포의 손상을 보고된 바 있고, 소뇌의 퓨르키니 셀의 숫자가 정상에 비해 떨어진다는 보고도 있다.
3) 생화학적 요인
뇌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네오에피네피린, 세로토닌 등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다.
4) 면역학적 요인
모체와 태아 간의 면역학적 부적합성이 자폐증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다.
5) 신경생리학적 요인
대뇌 겉질(cerebral cortex)의 역기능이라는 보는 견해도 있는데 뇌 반구의 역기능 즉, 우측 대뇌반구의 우세함을 보고한 바 있으며, 뇌줄기(brain stem)의 역기능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3. 자폐스펙트럼 장애특성
1) 사회적 특성
ASD 아동의 가장 핵심적인 결함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발달 초기부터 비언어 사회적 상호작용과 모방기능에 결함을 보인다. 비언어적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눈 맞춤,, 얼굴 표정, 시선, 자세, 몸짓 사용등의 손상이 있다. 또한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보이며 관심 있는 물건이나 즐거움을 자발적으로 나누려 하거나 사회적 몸짓을 공유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엄마와의 애착관계, 사회적 유대관계 형성이 어려움 있고 신체적인 접촉을 좋아하지 않거나 피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 스스로 원하는 놀이나 욕구를 찾지 않기도 하며 주로 혼자 시간을 보낸다.
2) 의사소통 특성
① 의사소통의 질적인 손상
반향어를 보이거나 질적으로 다른 특이한 언어를 사용하고 유아는 생후 9개월 경부터 주변 사람 말을 의식적으로 모방하는 반향어를 하지만 언어가 발달하면서 사라진다.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흔히 나타나는 병리적인 언어 현상이다. 반향어의 종류로는 상대방이 말을 했을 때 바로 말하는 즉각 반향어와, 상대방이 말하고 한참 지난 후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따라 하는 지연 반향어, 원래의 발성을 약간 수정해서 반복하는 완화된 반향어, 원래 발성과 똑같이 반복해서 말하는 완화되지 않은 반향어가 있다. 억양이 독특하고 단조로우며 기계적이고 로봇이 말하는 것과 유사하다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② 구어의 발달과 이해
장애 정도에 따라 스펙트럼이 다양하며 대부분 언어정보를 글자 그대로 받아들여 관용어구, 속담, 비유, 농담 등을 이해하지 못한다. 언어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며 타인의 의도나 동기를 파악하기 어려워하고 ‘나’와‘너,‘자기’와 ‘다른’사람과의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말을 하는 경우에도 맥락과 상관없이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일방적으로 이야기하여 상호교류적인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움이 있다.
③ 비언어적 의사소통 손상
고개 끄덕임, 몸짓이나 표정 등 구어를 대체할 수 있는 의사소통을 사용하지 안 않고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이 감정, 의도, 입장이나 얼굴 표정을 파악하는데
어려워하며 대화의 복잡한 비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기 힘들어한다..
3) 행동적 특성
① 상동적이거나 반복적인 행동
단순 운동 상동증을 보이는데 예를 들어 손 퍼덕거리기,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튀기기, 손을 특이한 자세로 비틀기, 까치발로 걷기 등 있고 종종 찡그리거나 빙빙 한자리에서 돌기도 한다. 갑자기 돌진하고 몸을 흔들거나 벽에 머리를 박거나 하는 공격적이고 자해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물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예로 동전 돌리기, 장난감 줄 세우기를 보인다.
② 비합리적으로 고수하는 강박적인 행동
특정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야 하며 일상에 작은 변화만 생겨도 쉽게 격분한다. 예로 집에 가는데 반드시 똑같은 길로만 가기를 고집하거나 친숙한 환경의 사소한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다른 또래들이 관심 없는 분야의 제한된 관심영역에 지나치게 몰두한다. 비상한 암기능력을 보이기도 하는데 자신의 관심사와 주제가 제한적이다.
③ 감각경험에 대한 비정상적 반응
비교적 큰 소음에는 반응하지 않으나 작은 소리에 과하게 반응하기도 하고 빛, 소리, 회전하는 물체, 흐르는 물이나 물체 등 특정한 것에 사로잡혀 있기도 한다.
4) 인지적 특성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ASD의 지적 기능 수준을 말하며 정신지체에서부터 매우 우수한 수준까지 다양하게 평가된다. 대략 75% 정도는 낮은 지적 능력을 갖고 있어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고 고기능자폐로는 아스퍼거증후군으로 약 20% 이상 아동에 해당된다. 평균 및 그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 수준을 보이며 특정 영역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자폐성 영재, 서번트증후군이 있다.
영역별 특성으로는 특정자극에 대한 과잉 선택성을 보이는 주의 영역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주의이동이 어려우며 특정 사항에 지나치게 집중적 주의를 기울여 다양한 감각적 정보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정보처리 영역은 청각적 자극처리가 어려우나 시각적 단서는 비교적 잘 알아차린다. 사회인지 영역으로는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심각하게 손상되어 타인의 조망을 수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사회적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데 영향을 받는다.
[참고문헌 및 자료]
특수아상담. 위더스평생교육원 교재.
김화수 외 (2015). 영유아에서 청소년까지 언어발달장애. 제4판. 서울:박학사.297-299
[네이버 지식백과] 자폐 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보건복지부 (2013년).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3-56호. 장애등급판정기준.
[인터넷자료]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박장호